본문 바로가기
현충시설·전적비·전적지

장사상륙작전 전몰용사 위령탑 ·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 공원

by bsuperman 2024. 6. 24.
반응형

최근에는 호국보훈의 달의 되면  한국전쟁 당시 잘 알려지지 않은 소재를 찾아 소개하는 특집 프로그램에 장사상륙작전이 많이 소개됐습니다. 필자도 오래전에 장사상륙작전에 대해 취재했고 이후 개관한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관도 소개해 드린바 있습니다.

 

6·25전쟁 당시 유엔군과 국군이 반격을 시도하여 서울 탈환의 초석을 마련했던 인천상륙작전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장사상륙작전은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이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해 경상북도 영덕군 남정면 장사리에서 실시된 또 다른 상륙작전이 있었습니다.  바로 작전명령 174호 장사상륙작전입니다.

 

1950년 9월 14일 새벽, 772명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학도병들은 문산호를 타고 장사해안에 상륙하여 국도 제7호선을 봉쇄하고 조선인민군의 보급로를 차단하는 작전에 성공합니다. 인천 상륙 작전의 양동작전으로 실시되어 결과적으로는 성공한작전이었지만 인천상륙작전에 비해 값진 학도병들의 희생은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장사상륙작전은 당시 군사기밀이었기에 공식문서조차 없어 역사에 남지 못했으나 1997년 3월 6일 좌초된 문산호가 발견되면서 장사상륙작전도 세상에 알려질 수 있었습니다.
 
이 작전으로 총 139명이 전사하고 92명이 부상을 입었으며, 772명 중 사망과 부상을 당한 학도병을 제외하면 모두 행방불명 상태입니다. 원래는 3일간 상륙한 뒤 귀환할 예정으로 총기등의 물자도 3일치만 지급되었습니다.

좌초된 문산함

그러나 때아닌 폭풍으로 학도병을 태운 문산함은 좌초되고 맙니다. 총알과 식량이 부족해진 가운데에서도 7번 국도 차단 임무를 계속 수행하였고 인천 상륙 작전이 성공한 후 고립된 학도병들을 구출하러 배(조치원함)를 보냈지만, 북한군의 반격에 배까지 위험해질 가능성이 있어 수많은 학도병을 남겨둔 채 철수하고 맙니다.

 

당시 학도병들은 이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8일 간이나 식량보급도 없는 극한 상황에서 적 보급로 및 퇴각로 차단등의 임무를 목숨걸고 완수한 것입니다. 학도병들을 상륙시켰던 문산함은 1997년 3월 쯤에 난파선으로 발견되었습니다.

 

영덕군은 전사한 분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찬양하고 호국충정을 기리며 후세에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실어주고자, 1980년도 부터 매월 9월 14일 이곳에서 위령제를 거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2013년 부터 6·25전쟁의 승리를 가져온 인천상륙작전 성공의 결정적 역할을 한 장사상륙작전의 역사적 재조명과 호국정신 계승을 위해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공원 조성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이곳에서 영덕군민의 전적인 협조하에 위령제를 거행하기 시작했으며, 위령탑은 추진회가 주축이 되어 많은 사람들의 후원과 특히 경기도 양평 청운사'석일산' 주지스님의 도움을 받아 1991년 9월 14일 제막식을 거행하게 되었습니다.

 

1991년 9월 14일  "장사상륙작전 전몰용사 위령탑"  이 건립되었던 자리에는 장사상륙작전 전몰학도병 위령비와 첨전자  명단이 새겨진 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이 곳에 있던 위령탑은  2014년 6월 새단장되어 바로 좌측으로 이전되었습니다.

장사상륙작전 전몰학도병 위령비
장사상륙작전 소개비와 참전자 명단
장사상륙작전 전몰용사 위령탑
위령탑 뒤편엔 장사상륙작전에 참전한 학도병들의 이름이 빼곡하게 적혀 있다.

영덕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관은 국내 유일의 바다 위 호국 전시관으로 인천상륙작전의 성공에 토대를 마련하며 한국 전쟁사에 영원히 남을 전투로 역사속으로 사라질 뻔한 호국영웅들의 희생과 숭고한 뜻을 기리고자 건립되었습니다.

장사상륙작전기념관 앞 조각공원에는 1 0인의 학도병을 형상화한 조형물이 세워져 있다.

 

772명 중 사망과 부상을 당한 학도병을 제외하면 모두 행방불명 상태인 장사상륙작전, 66년의 긴세월이 흘렀음에도 당시 좌초된 문산함의 잔해가 이 곳 바다속에 아직도 묻혀 있을 뿐만 아니라 피어린 학도병들의 영령들도 장사해변 여기저기에 말없이 절규하며 살아 숨쉬고 있을 것입니다.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공원은 동해안 해안도로가 지나는 7번 국도변 장사해수욕장과 같이 있기 때문에 공원과 해수욕장의 풍경을 동시에 조망할 수 있습니다.  대형 차량도 주차 가능한  장사상륙작전 기념관 주차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지나는 길이라면 반드시 들려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